항공이야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공항

희야네 2022. 8. 3.

라이트형제가 비행에 성공하자 비행기가 이착륙할 수 있는 비행장이 건설되기 시작했습니다.

비행장은 점차 화물과 여객을 운송할 수 있는 공항으로 발전하였고 전 세계에 공항이 건설되기 시작했습니다.

현대까지 운영되고 있는 공항 가운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공항은 미국에 위치한 College Park 공항입니다.

College Park 공항은 매릴랜드주 College Park라는 도시에 위치해 있으며, 1909년 라이트 형제 중 동생인 윌버 라이트가 군인을 훈련시키기 위해 이 공항에 도착하면서 공항이 정식으로 운영되기 시작했습니다.

 

College Park 공항은 초창기 워싱턴 D.C.의 항공수요를 담당했지만 로널드 레이건 워싱턴 내셔널 공항이 개항하자 그 역할을 물려주고 지금은 소형 화물기와 민간 항공 훈련, 개인용 비행기 주기장 등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공항을 논할 때 독일의 함부르크 공항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함부르크 공항은 1911년 정식으로 개항하여 독일에서 가장 오래된 공항이자 세계에서 2번째로 오래된 공항입니다.

College Park공항은 현재 정기편 수요가 없는 반면, 함부르크 공항은 오늘날도 115개 이상의 항공사가 60개 이상의 취항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1500만 명 이상이 이용하고 있는 독일의 주요 공항 중 하나 입니다.

 

함부르크 공항은 또한 개항 초기에는 독일 플래그캐리어인 루프트한자의 허브 공항으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암스테르담 스키폴 공항 역시 역사적으로 중요한 공항 중 하나 입니다.

스키폴 공항은 암스테르담 시내에서 남서쪽으로 약 9km 떨어져 있으며, 제1차 세계대전이 한창이던 1916년 군사공항으로 운영을 시작한 후 세계대전 종료 직후인 1920년부터 민간 공항으로 활용되기 시작했습니다.

 

2차 세계대전으로 공항은 심각하게 파괴되었지만 일부 복구하여 사용했고 1975년과 1990년, 2000년의 대규모 확장을 통해 유럽 5대 허브 공항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호주 시드니의 킹스포드 스미스 국제공항도 스키폴 공항과 같은 1920년부터 운영을 시작하여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는 공항 중 1920년 이전에 개항한 공항 중 하나입니다. 초창기에는 시드니 - 멜버른, 시드니 - 애들레이드 등 국내선만 담당했지만 항공산업이 발달하면서 런던 - 시드니를 잇는 첫 국제선을 운영했으며, 지금은 매년 4000만명 이상이 이 공항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 소개한 공항들 외에도 루마니아 부쿠레슈티의 Baneasa 국제공항(1912년 개항), 독일 브레멘 공항(1913년 개항), 이탈리아 로마 Ciampino 공항(1916년 개항) 등이 1920년 이전에 개항하여 현재까지도 운영되고 있는 공항들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