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이야기

전용기 대여 요금은 얼마일까?

희야네 2022. 8. 2.

전용기를 타고 해외여행을 가거나 출장을 가는 것은 모든 이들의 버킷 리스트일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전용기를 대여하는데 드는 비용은 잘 알려져 있지 않은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전용기를 임대하는데 드는 비용과 비용구조를 정리했습니다.

 

 

전용기 대여 요금 계산 방법

 

 

흔히 비즈니스젯(Business Jet)이라고 불리는 임대형 전용기는 대여 가격이 정확히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전용기는 철저히 고객의 요구에 맞춰 움직이며, 비행거리, 이용 공항, 승무원 탑승여부 등에 따라 비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입니다. 이때문에 대부분의 전용기 대여 기업은 고객 상담시 대략적인 견적비용을 제시하며, 실제 대여비용은 대여가 종료된 후 실제 소요비용을 정산하여 청구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견적은 대부분 Billable Flight Hour(청구 가능한 비행 시간)에 근거하여 산정하며, 통상적으로 저렴한 전용기는 시간당 $2,500 부터 시작하며, 초장거리, 최고급 전용기는 시간당 $18,000까지 된다고 합니다.

 

보편적으로 7 - 10명이 탑승가능하며, 3 - 8시간 비행 가능한 중간 사이즈의 제트기를 대여한다면, 시간당 $4,500 - $6,000이 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용기 대여 요금 항목

 

전용기를 대여할 때는 기본적으로 비행기의 크기, 탑승 가능인원, 비행기 제작년도, 운항시간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같은 항로를 이용한다면 당연히 크기가 작은 비행기, 오래된 비행기일수록 비용이 적게 들고, 큰 비행기, 막 출고된 비행기일 수록 시간당 이용 요금이 비싸집니다.

 

앞에서 전용기 대여요금은 청구 가능한 비행 시간에 근거한다고 설명했는데, 청구 가능한 비행시간은 비행기의 랜딩 바퀴가 활주로에서 떨어져 있는 시간, 즉 순수하게 하늘에 떠있는 시간만을 근거로 청구된다고 합니다.

 

전용기 대여요금은 이 청구 가능한 비행시간과 함께 여러 추가 비용으로 최종 결정되는데, 전용기 대여 산업이 가장 발달한 미국을 기준으로 추가 비용에는 다음과 같은 항목이 있습니다.

 

공항이용료 - 이 비용은 공항을 이용하는데 필요한 비용으로 착륙료, 유도로 사용료 및 각종 공항에서 부과하는 요금입니다.

 

탑승료(미국내) - 이 비용은 미국내 공항을 이용할 경우 발생하는 비용으로 승객 1명당 $4.5가 발생합니다.

 

연방정부 세금 - 미국 국내 항공편에 부과되는 세금으로 7.5%의 세금이 발생합니다.

 

승무원 Over Night Charge - 전용기에 탑승한 승무원이 숙박을 해야 하는 경우 발생하는 경비로 승무원 1명단 $200 - 400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단거리 비행료 - 미국 전용기 대여 산업에서는 표준 1회 운항 시간을 2시간으로 규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만얀 비행 시간이 2시간 미만인 경우 Short Leg fee라고 해서 단거리 비행에 따른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Hanger fee - 고객 요구에 따라 비행기를 하루 이상 주기해야 하는 경우 발생하는 비용입니다.

 

국제항공 비용 - 전용기가 미국내 영토를 넘어 다른 나라로 비행할 경우 발생하는 비용으로, 해외 공항의 착륙허가비용, 세관 비용, 입국수속 비용등이 포함되며 지역에 따라 $500 - $5,000정도가 든다고 합니다. 

 

이 외에 항공유 가격이 일정 금액 이상으로 올라갈 경우 발생하는 유류할증료, 국제 여객 세금, 알래스카, 하와이 지역 비행시 발생하는 세금 등의 항목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으며, 전용기 대여 요금은 청구 가능한 비행 시간당 비용 + 추가 비용 및 세금 등을 합하여 결정됩니다.

 

 

 

 

'항공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잉 737 성공 스토리  (0) 2022.08.05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공항  (0) 2022.08.03
세계 최초 제트엔진 여객기  (0) 2022.08.02
비행기 연비 측정 방법  (0) 2022.07.25
가장 빠른 여객기 Top 10  (0) 2022.07.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