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정보/세계의 공항

암스테르담 스키폴 공항

희야네 2022. 6. 26.

스키폴 공항은 네덜란드의 수도인 암스테르담에서 남서쪽으로 약 10km 떨어져 있으며, 유럽의 주요 국제공항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019년 기준 이용객은 7,200만여명으로 유럽에서 3번째로 이용객이 많은 공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간 화물 운송량은 174만톤으로 유럽에서 4번째로 화물 운송량이 많은 공항이기도 합니다.

공항의 면적은 27㎢로 넓은 편이지만 단일 터미널 구조로 되어 있어 출입국 및 환승이 편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키폴 공항 간단 역사

 

스키폴 공항은 1916년 네덜란드 공군의 군사기지로 개장했으며, 개장 당시에는 몇개의 막사와 활주로 1개가 전부였습니다. 1919년 민간 항공기 제작기업이었던 Fokker가 스키폴 공항 근처에 항공기 조립공장을 건설하였고 1차 세계대전이 종료되면서 민간 항공수송이 시작되었고 곧 군사적 목적으로의 사용은 중단되었습니다.

 

2차 대전 중에는 독일군의 점령하에 놓였지만 전쟁이 끝난 후 다시 민간공항으로 사용되었으며, 1949년에는 네덜란드의 관문 공항으로 지정되었습니다. 1967년에는 현재의 터미널 위치에 새 터미널을 건설하였는데, 이 터미널은 현재도 출도착 게이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1978년에는 암스테르담 시내와 스키폴 공항을 잇는 기차노선이 건설되었으며, 1993년에는 새로운 터미널이 확장되어 오늘날의 터미널 모습을 완전히 갖추게 되었습니다.

 

 

스키폴 공항 터미널 구조

 

스키폴 공항은 80개 이상의 항공사가 300개 이상의 노선에 취항하고 있는 거대 공항입니다.

하지만 '단일 터미널'정책을통해 크고 복잡한 공항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는데요, 터미널의 중앙 광장인 스키폴 플라자에서 방사형으로 흩어져 있으며, 항공사 또는 목적지에 따라 출국장(Departure Hall)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Departure Hall 1

 

출국장 1은 Pier B와 Pier C 과 직접 연결되어 있으며, 모두 솅겐 조약국가로의 비행편만 출도착하고 있습니다.

Pier B에는 14개, Pier C에는 21개의 게이트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Departure Hall 2

 

출국장 2는 Pier D와 Pier E로 구성되어 있으며, Pier D는 스키폴 공항에서 가장 큰 Pier입니다. 

Pier D는 개의 출발층으로 되어 있는데 아래층에서는 솅겐 조약국가 외의 국가로의 비행편이 운영되며, 위층은 솅겐지역 전용 출발픙입니다.  Pier E는 14개의 게이트가 있으며 모두 비 솅겐 국가로의 항공편만 운영됩니다.

 

Departure Hall 3

 

출국장 3은 Pier F, G, H/M의 3개 Pier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Pier F와 G는 주로 KLM과 스카이팀 회원사들이 사용하며, Pier H/M은 저비용 항공사가 주로 저비용 항공사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키폴 공항 환승

스키폴 공항이 위치한 암스테르담과 네덜란드라는 나라 자체는 선진국으로 볼 수 있지만 인구가 많지 않은 관계로 거대한 스키폴 공항을 유지하는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키폴 공항과 KLM은 환승 승객 유치에 집중하고 있는데요, 스키폴 공항의 환승 승객 비율은 전체 이용 승객의 32%에 이릅니다.

 

이 때문에 환승 절차 또한 매우 간단하게 되어 있습니다. 비 솅겐 지역간의 환승은 단순히 환승 통로를 거쳐 이동하기만 하면 되며, 비 솅겐 지역을 통해 솅겐 조약 국가로의 환승 또한 최대 50분 내에 마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 환승시간이 1시간 30분만 있어도 여유롭게 이동 및 쇼핑이 가능합니다.

 

스키폴 공항에서 암스테르담 시내까지 이동

스키폴 공항에서 암스테르담 시내까지 이동하는 방법은 택시, 버스, 기차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택시의 경우 암스테르담 시내까지 15-20분 이내로 빠르게 연결해주며 요금은 40유로 정도가 나옵니다.

 

버스는 시내로의 직행버스 운행 간격이 넓어 추천하지 않으며, 택시를 제외한 가장 저렴하고 빠른 이동 수단은 트레인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짐을 찾은 후 스키폴 플라자로 이동하면 어디서나 노란색의 트레인 티켓 발매기를 찾을 수 있으며, 티켓 구입 후 10분 이내로 승강장까지 이동이 가능합니다. 기차는 1등석과 2등석으로 구분되는데 암스테르담 중앙역까지 15분 정도 소요되므로 2등석으로도 충분합니다. 기차 요금은 스키폴에서 암스테르담 중앙역까지 5.8유로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