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정보/세계의 공항

LA 국제공항 - LAX 정보

희야네 2022. 6. 27.

LA 국제공항은 공항 자체보다는 공항의 IATA 코드인 LAX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LA 국제공항에 관한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LAX의 유래

사실 LAX에서 X는 별 다른 의미가 없는데요, 1930년대까지만 해도 미국의 공항은 코드를 2개의 알파벳으로 표기했고 LA 국제공항 또한 도시의 약어인 LA를 공항 코드로 사용했습니다. 

 

항공 여행이 조금씩 대중화되고 공항이 늘어나면서 2자리 문자로는 새로 생겨나는 공항을 더이상 표기할 수 없자 1947년 부터 3자리 문자로 대체되었고 LA공항은 별다른 의미 없이 X를 마지막 자리에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연간 이용객과 경제효과

 

COVID-19 이전인 2019년 LAX의 연간 이용객은 8,800만 명으로 애틀랜타의 하츠필드 잭슨 공항, 북경 수도공항에 이어 세계에서 3번째로 분주한 공항이었습니다. 하지만 국제여객은 약 2,570만명으로 뉴욕 JFK 공항보다는 국제여객수가 적기도 합니다.

2021년에는 국내선 여객이 크게 증가하여 약 4800만 명이 LAX를 이용했으며, 연간 항공기 이착륙횟수는 506,000회를 기록했습니다. 로스앤젤레스 도시권역에 LAX가 일으키는 경제 효과는 연간 150억 달러로 추산되며 연간 고용인원은 14만명에 달합니다.

 

 

LAX 간단 역사

1920년대 항공산업이 조금씩 발달하자 로스앤젤레스 시의회와 상공회의소는 시에 공항 건설의 필요성을 깨닫고 부지 매입에 들어갔습니다. 시는 LA 중심에서 남서쪽으로 약 30여 km 떨어진 Westchester지역의 농지를 매입했고 격납고와 작은 활주로를 가진 공항을 1928년에 개항했습니다.

 

1945년까지만 해도 LAX는 민간항공보다는 비행훈련과 전투기를 전선으로 이송하는데 더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LAX는 조금씩 민간공항으로 사용되기 시작했으며, 1958년 수립된 공항 개발계획에 따라 지금과 같이 U자 모양으로 터미널이 놓이기 시작했습니다. 1960년대 대대적인 확장을 거쳐 1984년 LA 올림픽에 맞춰 1980년대 초에 두번째 확장을 하면서 Tom Bradley 국제선 터미널을 비롯하여 현재의 공항 외형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LAX에는 2개의 터미널이 추가로 건설될 예정이며, 국제선 터미널 확장, 통합 렌터카 시설 등이 추가로 건설될 예정입니다.

 

 

LAX 터미널과 주요 항공사

LAX 터미널 배치도

LA공항은 국제선 전용 터미널을 포함하여 모두 9개의 터미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터미널은 공항의 북쪽에서부터 반시계방항으로 번호가 붙여져 있습니다.

 

터미널 주요 항공사
터미널 1 사우스웨스트. 선컨트리에어, 에어 트랜샛
터미널 2 델타항공, 웨스트젯,아에로켁시코,에어링구스
터미널 3 델타항공, 아에로멕시코
터미널 4 아메리칸항공, 아메리칸이글
터미널 5 젯블루, 하와이안항공, 스피릿항공
터미널 6 알래스카항공, 에어 캐나다, Southern Airways
터미널 7 유나이티드 항공
터미널 8 유나이티드 항공, 유나이티드 익스프레스
Tom Bradley Int'
(국제선 터미널)
대한항공, 아시아니, 루프트한자, 볼라리스, 일본항공, ANA, 캐세이퍼시픽, 에어차이나,필리핀항공 etc.

 

 

LAX 이용시 주의사항

LAX는 미국내 공항 중에서도 입국심사가 엄격하기로 유명한 공항입니다.

 

특히 로스앤젤레스와 주변 지역 자체가 미 서부에서 대표적인 다민족 도시인 관계로 아시아지역 항공사와 남미 지역 항공사는 대부분 LAX로 취항하기 때문에 더욱더 엄격한데요, 만약 LAX를 통해 미국 국내선으로 환승하고자 한다면, 환승시간을 최소 3시간 이상 가져가야 합니다. 아시아나와 대한한공의 LAX 도착시간대에 동아시아지역에서 출발한 항공편이 다수 도착하기 때문에 도착 인원이 많아 자칫 잘못하면 입국심사에만 1-2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