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정보/세계의 공항

히드로 공항 이용 정보

희야네 2022. 6. 25.

런던은 세계 주요 도시 중 하나인 만큼 공항도 많은데요, 런던 주변에만 히드로 공항, 개트윅, 런던 시티, 루턴 공항, 스탠스테드, 사우스 엔드 공항 등 무려 6개 공항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히드로 공항(Heathrow Airport)은 런던의 6개 공항 중 가장 규모가 큰 공항으로 유럽 외 지역으로 가는 국제 항공편은 거의 대부분 히드로 공항에서 운영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런던 히드로 공항(Heathrow Airport)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히드로 공항 간단 역사 

 

히드로 공항은 런던 시내에서 서쪽으로 약 23km정도 떨어져 있으며, 1929년 Great West Aerodome이라는 비행장으로 처음 시작했습니다. 영국 정부는 2차 대전 중인 1944년 히드로 공항을 장거리 군용 항공기 공항을 개발하기 시작했는데, 1945년 전쟁이 종료되자 이 계획을 변경하여 민간공항으로 개발했습니다.

 

1946년 첫 운영을 시작했으며, 1966년에는 히드로 공항으로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현재는 4개의 여객터미널과 1개의 화물터미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활주로는 2개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영국 정부에서 2000년 초반부터 제 3 활주로를 건설하기 위해 계획을 계속해서 세우고 있지만 환경 문제와 지역 주민의 반발로 계획이 계속해서 실현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히드로 공항 규모와 시설

히드로 공항은 영국의 국적항공사인 British Ariway를 비롯하여 80개이상의 항공사가 약 84개국, 185개 이상의 도시로 항공편을 운항하고 있습니다.  

 

COVID-19 이전인 2019년 히드로 공항의 연간 이용객은 약 8,000만명으로 전 세계의 공항 중 7번째로 이용객이 많으며, 국제선 여객만으로 보면 약 7,600만명으로 두바이 국제공항 다음으로 국제선 이용객이 많은 공항입니다.

 

히드로 공항에서 이용객기 가장 많은 노선은 히드로 - 뉴욕 JFK간 노선으로 2019년 한 해에만 319만명이 이용했습니다. 

여객 터미널로는 1터미널부터 5터미널까지 모두 5개의 터미널이 있으나, 1터미널은 노후화 문제로 2016년 운영을 중단했으며, 현재는 4개 터미널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히드로 공항 터미널 구분 주요 항공사
2터미널 스타얼라이언스  아시아나, 유나이티드, 
3터미널 원월드 버진 애틀랜틱, 에어프랑스, KLM, 델타
4터미널 스카이팀 + 항공동맹 미가입 항공사 대한항공, 말레이시아 항공
5터미널 영국항공 전용 영국항공, 이베리아 항공

 

히드로 공항에서 런던 시내 오가기

 

히드로 공항에서 런던 시내로 이동하는 방법에는 열차와 버스, 택시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런던의 살인적인 물가 때문에 여행객에게 택시는 선호되지 않으며, 열차가 정확한 운행시간을 보장하고 저렴하기 때문에 추천됩니다.

 

 

히드로 익스프레스(Heathrow Express)

히드로 익스프레스는 런던 시내의 패딩턴까지 논스톱으로 15분만에 연결해주며, 운행 간격도 15분 간격이라 가장 빠르고 편리합니다. 편리한 만큼 요금은 비싼 편인데 히드로 - 패딩턴간 싱글 티켓은 일반석 25파운드, 비즈니스석 32파운드이며,  1개월간 유효한 왕복티켓은 일반석 37파운드, 비즈니스석 55파운드 입니다.

 

웹 또는 앱을 통해 이용일 90일 이전에 예매할 경우 싱글 티켓 기준 최저 5.5파운드에 판매하는 프로모션도 운영하고 잇다고 합니다.

 

  일반석
(Express Class)
비즈니스석
(Business Class)
싱글 25파운드 32파운드
리턴(유효기간 1개월) 37파운드 55파운드

 

엘리자베스 라인(Elizabeth Line)

 

히드로 공항에서 패딩턴까지 최대 5개 역에 정차하며, 패딩턴까지 약 27분이 소요됩니다. 

대신 요금은 저렴해서 히드로 공항에서 패딩턴까지 10.7파운드(피크타임은 12.7 파운드)로 히드로 익스프레스의 절반에 불과합니다.

 

피카딜리 라인(Piccadily Line)

피카딜리 라인을 이용하면 시간은 위의 2개 열차보다 더 소요되지만 런던 시내의 해머스미스, 얼스 코트, 켄싱턴, 하이드 파크 등으로 환승 없이 이동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또 나이트스 브리지역에서 내리면 도보로 해러즈 백화점까지 이동이 가능합니다. 피카딜리 라인을 이용할 경우 히드로 공항에서 런던 시내 중심부까지 약 50분이 소요됩니다.

 

히드로 공항 철도 노선도

Rail and tube map.pdf
0.08MB

 

 

 

댓글